몇 달 전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유퀴즈)에 배우 송일국 씨가 나왔었습니다. 삼둥이의 출연에 반가워하며 그의 인터뷰를 보았었는데 그 인터뷰에 나온 송일국 씨의 이야기에서 많은 배울 점이 있어서 다시금 보며 경력이 많지 않은 선생님들의 초음파 면접에 대한 저의 생각을 공유해 보겠습니다.
송일국 씨의 사연
송일국 씨는 삼둥이와 함께 출연한 '슈퍼맨이 돌아왔다' 이후 육아에 전념하면서 배우 활동에서 8년 간 경력 단절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 후 아이들을 어느 정도 키우고 다시 배우의 일을 시작하기 위해 오디션을 보았다고 하는데, 수년 전까지만 해도 큰 드라마의 주연이었고, 연기 대상까지 받았던 배우 입장에서는 쉽지 않은 도전이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중앙일보의 한 기사에서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제 장점은 마른 스펀지처럼 피드백을 ‘쫙쫙’ 잘 받아들이는 거예요. 그렇게 조금씩 자신을 발전시키는 거죠. 뮤지컬 오디션을 직접 보기도 하고요."
피드백을 받아들이는 것. 개인적으로는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초음파 면접을 통해 배울 점
개인적으로는 면접이 가진 힘은 어마어마하다고 생각합니다. 환자와 검사자와의 관계가 아닌, 구매자(병원 경영자 또는 선임)와 상품(면접자인 나)의 관계인거죠. 나라는 상품은 학교와 학원에서 초음파를 배우고 시장에 나와 어떻게든 구매자인 병원 경영자에게 잘 보여야 합니다. 그렇기 위해서는 아주 객관적인 초음파 검사를 보여드려야 하고요.
처음 초음파 검사를 배우고 시작할 때, 무엇이 중요한 지 잘 모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면접관으로 면접을 임할 때 중요하게 보는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이 검사자가 장기의 끝에서 끝까지 보는가.
2. 이 검사자가 환자 케어를 잘 하는가.
3. 이 검사자가 장비를 잘 사용하는가.
4. 이 검사자가 검사를 적절한 시간 내에 마치는가.
여기서 4번 항목인 적절한 검사 시간은 우리가 면접에 임하는 의료기관의 특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외래 진료를 주로 하는 내과일 때는 꼼꼼하게 검사하는 것이 중요하고, 일반 고객을 검사하는 대형 검진센터의 경우 꼼꼼하게 검사하되 빠르게 검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음파 면접 후 피드백 받기
초음파 면접을 시행하다 보면 간혹 바로 집으로 귀가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저는 초음파 면접으로 그저 합격과 불합격을 평가하기보다는 개인 스스로의 부족한 부분을 체크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나의 검사를 뒤에서 확인한 면접관과의 대화가 중요합니다.
감사하게도 면접 후 '선생님은 무엇이 좋고 무엇이 부족합니다.'라고 바로 표현해 주시는 선생님들이 계시지만, 그렇지 않고 다른 질문들을 한 뒤 며칠 있다가 연락드리겠다고 하시는 선생님들도 계십니다. 전 그럴 때 꼭 질문하라고 이야기합니다.
'저의 검사에서 어느 부분이 좋았을까요? 또 저의 검사에서 어느 부분을 개선하면 앞으로 더 좋은 검사가 될까요?'
자신보다 경력이 많건 적건 객관적인 자신의 검사를 평가받을 수 있는 시간에 꼭 면접관에게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물어보고 스스로를 발전시킬 수 있는 초음파 선생님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채용 및 면접 시기
보통 검진 성수기가 접어드는 여름 이후는 주로 경력자를 채용합니다. 실전에서 바로 투입되어 의료기관에 실질적인 매출을 올려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 않고 연초에 초음파 선생님을 채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 때는 보통 초심자 선생님들을 채용합니다. 비 성수기 때에 초심자 선생님들을 채용하고 교육하여, 성수기 때 함께 의료기관에서 활약할 수 있게 하기 위함입니다.
마치며
미디어에 나온 내용을 보고 개인적인 경험과 생각을 토대로 저의 업에 맞추어 생각하고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직을 준비하는 선생님, 초음파 교육을 받고 계시는 선생님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초음파 교육하고 있는 내용이 담긴 페이지를 하단에 공유합니다. 초음파 스캔 교육이나 케이스 교육을 원하시는 분들은 하단의 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고 연락 주시면 교육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https://www.notion.so/f936037458c2447f9f1e94e9f0da7531?pvs=4
초음파 교육하는 황재섭입니다. | Notion
내과에서 초음파를 하면서 의료진과 방사선사에게 초음파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mixed-chickadee-f8b.notion.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