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료정보

소아 비만

반응형

비만은 최근 전 세계적으로 전염병이라 할 정도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소아 비만의 경우 소아에서 발생한 어떠한 질병보다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만성 질병입니다. 성인의 비만은 지방세포의 양적 증가 없이 지방 세포만 커지는 것에 비해, 소아의 비만은 지방세포의 수적 증가가 있어, 성인이 되었을 때 비만이 될 가승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소아 비만이 가장 많이 나타나는 시기는 영아기, 5~6세, 사춘기 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각 나이 별 아동의 약 10% 정도가 비만 또는 과체중으로 추정되고, 이 말은 제 2형 당뇨병, 심혈관질환 및 기타 만성질환의 발생 위험을 예고하는 내용입니다. 

 

비만의 정의

비만은 체지방의 과잉 상태를 말합니다. 보통 지방의 과잉상태는 지방의 절대량(fat mass, kg)이나 전체 제중에서 지방이 차지하는 비율(%)로 표협합니다. 그러나 소아의 경우 체지방량을 간단하고 정확하게 측정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키와 몸무게를 활용하여 비만도 및 체질량지수로 표현합니다. 

소아 비만 원인

특정한 질병에 의한 증후성비만은 1%미만에 불과하고, 소모되는 양보다 많은 칼로리의 섭취가 주된 원인입니다. 소아비만의 경우 부모가 비만일 때 자녀도 비만일 확률이 그렇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89%나 된다고 합니다. 유전적 요인이기보다는 대부분 잘못된 식습관에 의한 것이고, 그 원인 제공자가 부모일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1. 밥, 국, 김치등의 탄수화물 중심의 식습관에서 햄버거, 치킨, 피자 등의 지방 중심의 식습관으로 변화

2. 콜라(한 캔 당 25g의 당분 - 초 중고생 1일 섭취 당분 20g을 초과) 나 과자 등 잦은 군것질

3. 학원 등 교육열로 인한 늦은 밤 간식

4. 염분, 당분, 지방의 함유량이 많은 냉동식품등의 간편 식품

5. 운동 부족

6. 조기교육 및 과잉 보호 등의 스트레스

소아 비만 진단 기준

신체계측에 따른 평가 지방량의 평가
1. 비만도 1. 피부주름 두께
2. 체질량지수(BMI) 2. 생체전기저항법
3. 허리둘레 3. DEXA법 (골밀도 검사)
  4. 복부 전산화단층촬영(CT)

1. 비만도

보통 가장 많이 사용되며, 신장, 체중 지수 중에서 상대체중법이 가장 간단하게 사용됩니다. 

비만도(%) = (측정체중 - 표준체중) / 표준체중 *100

경도비만 : 20~30% 미만

중등도비만 : 30~50% 미만

고도비만 : 50% 이상

 

2. 체질량지수

성인에서는 비만도를 측정할 때 체중(kg)/신장²(m) 로 계산되지만, 소아의 경우 체질량지수 값으로 비만을 평가할 때는 %를 이용합니다. 

과체중 : 연령별 성별 체질량지수의 85~95백분위 미만

비만 : 연령별 성별 체질량지수의 95백분위 이상

체질량지수 확인하러 가기

 

 

3. DEXA법(골밀도 검사)

두 개의 저에너지 X선을 이용하여 몸에 투과시켜 제지방조직, 지방조직, 골밀도를 계산합니다. 측정의 재현성이 매우 높아 성인과 소아 청소년에서 체지방측정의 절대표준으로 사용합니다. 다만, 검사비용이 비싸고, 시간이 오래걸리고, 국내에서는 골밀도 측정용으로 주로 사용되어 한국인에 대한 기본자료가 부족한 편입니다. 

 

4. 복부 전산화단층촬영(CT)

여러장의 X선을 이용하여 재구성한 이미지에서 지방조직을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으로 구분하고, 제지방조직도 근육과 내장으로 구분하여 평가합니다. 검사시간은 짧으나, 방사선 노출이 많아 소아에서의 사용이 문제가 될 수는 있습니다. 

소아 비만 문제점 및 합병증

외형적인 변화로 인한 정서적 스트레스, 소아 우울증, 행동장애 등의 심리적 문제 뿐 아니라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아토피, 코골이, 대사장애 등 많은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비만인 아이들은 또래에 비해 키가 빨리 자라기 때문에 뼈의 성장도 빨라 이차 성징이 빨리오는 성 조숙증의 위험도 있습니다.

소아 비만의 치료

소아비만 치료의 핵심은 생활습관 변화를 유도하고 지속적으로 유지하는데 있습니다. 식습관의 조절을 위한 영양교육이나 식사처방, 운동처방도 궁극적으로는 생활습관 교정에 목표를 둡니다. 

 

합병증 - 고혈압, 고지혈증, 간기능 이상, 인슐린 저항성

1. 식사요법

 일반적으로 균형잡힌 저열량식을 처방합니다. 전체 열량 중에 단백질이 20%, 지방이 25%, 탄수화물이 55% 정도를 차지합니다. 고도 비만아의 경우에는 열량 제한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영양교육에서는 일방적인 식이처방보다는 교육을 통하여 영양학적인 기본지식을 습득하고, 식사요법의 중요성과 원칙을 이해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운동요법

 유산소 운동이 가장 적합합니다. 유산소 운동은 호흡기 및 순환기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근육활동 중에 지방대사산물의 사용을 증가시킵니다. 

 먼저 부모와 함께 야외놀이를 하거나 TV나 핸드폰 사용시간을 줄입니다. 몸을 움직이는 것에 대한 긍정적인 변화가 생기면 본인의 흥미를 최대한 활용하여 운동프로그램을 구성합니다. 운동의 생활화를 통하여 체중감량 이외에도 자세교정 및 합병증 예방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주 3~5회 이상 규칙적으로 시행하되, 30~60분 정도 자신의 체력에 맞는 운동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게 돕습니다. 

 

3. 행동 수정요법

 생활 습관을 교정하기 위해서는 먼저 아이의 일상 생활패턴을 알아야 합니다. 학교 일과 외의 방과 후 시간을 요일별로 세세하게 기록하게 하고, 일주일 단위로 파악하면 효과적입니다. 기록에는 기상시간과 취침시간이 반드시 포함되어야하고, 식습관, 활동량 등도 모두 기록되어야 합니다. 행동변화를 수시로 점검하고 피드백(되먹임)을 통하여 비만 관리 상담자와 상담하며 생활습관을 교정합니다. 

 비만 조절을 위한 행동여법에는 아래와 같은 원칙이 있습니다. 

1. 자기 관찰 : 식사습관과 생활습관을 평가하고 분석한다. 

2. 자극 통제 : 과식과 운동부족을 방지하기 위해 환경을 변화시킨다. 

3. 강화 : 아이 스스로가 식사와 운동 목표를 평가하게 하고, 목표를 달성하면 보상을 한다. 

4. 인지 재구조화 : 비만에 대한 행동 전반에 대한 인식을 개혁시킨다. 

 

4. 약물 치료

 비만치료제는 음식섭취를 억제하거나, 열 생산을 촉진시키거나, 소화관에서 음식의 흡수를 억제하거나, 호르몬에 작용하는 약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소아청소년과 전문의의 진료를 통해 적절한 약을 처방받아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오버원프로 | 황재섭 | 서울특별시 관악구 봉천로 576 | 사업자 등록번호 : 418-70-00505 | TEL : 010-7224-7246 | Mail : hjs.sono@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의료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혈소판 감소증  (0) 2021.06.12
모세혈관 누출 증후군  (0) 2021.06.12
BMI(체질량지수) 계산기  (0) 2021.05.24
다낭성 신장 질환. polycystic kidney disease  (0) 2021.05.17
대사증후군이란?  (0) 2021.05.10